제목: 
2012 주목받는 신상품 트렌드 ‘DREAM’
작성일: 
2013-01-10 오후 1:09:53
조회수: 
1963



경제 불황의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됐던 2012년, 소비자들에게 가장 주목받았던 신상품들은 무엇일까. 소비자들의 지갑이 쉽게 열리지 않은 만큼 상품을 구매하는 기준은 더욱 명확하게 드러났다. 1년 동안 사랑받은 신상품과 ‘드림(DREAM : Dink, Rocketing Trend, Ease, Actual Benefit, Merge)’으로 요약되는 상품 트렌드를 통해 2013년을 준비하는 시사점을 발견해 보자.


KMAC는 한국경제신문과 함께 지난 2012년 한 해 동안  매월 소비자조사를 통해 ‘주목받는 신상품’을 발표해 왔다. 조사 발표를 통해 기업들에게는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의 밑거름이 되는 신상품의 개발을 독려하고 동시에 경쟁력 있는 신상품을 소개함으로써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구매 근거를 제공해 왔다. 2012년 소비자들에게 가장 주목받았던 신상품을 부문별로 살펴본다.

부문별 가장 주목받은 신상품
디지털·생활가전·정보통신 부문에서는 끊임없는 개선 노력으로 기존 상품의 불만을 해결한 기능 혁신 상품들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2는 2012년 신상품 조사 전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가장 혁신적이고 주목받은 신상품으로 나타났다. 제품의 사양을 살펴보면 16:9의 비율로 더욱 넓어진 화면에 1.6GHz 쿼드코어로 더욱 빨라진 부팅 속도, 그리고 웹 브라우징 및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로 매끄러운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진 혁신 상품이다.
또 생활가전 부문의 웅진코웨이 다빈치는 세계 최초 전기탈이온 방식, 탱크리스 정수기로 기존 냉온정수기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85%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절약형 제품이다.
패션·뷰티·생활 부문에서는 이상기후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위한 기능성 뷰티 상품과 힐링 트렌드에 기인한 캠핑용품, 워킹화 등 아웃도어 상품들이 한 해 동안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패션 부문의 프로스펙스 W 파워(POWER) 505는 지난해 워킹화 중 가장 많이 사랑을 받았던 연아 라인 W 쿨(COOL) 403에 이어 출시된 김수현 라인 제품이다. 광고 모델들의 인기와 더불어 편안한 착용감과 인체공학적 비대칭의 무브프레임으로 11자 바른 보행을 유도하는 기능성까지 겸비한 제품이다.
뷰티 부문의 더샘 어반에코 하라케케토너는 하라케케 잎에서 추출한 하라케케 플렉스 젤이 강한 탄성과 함께 빠른 흡수력을 자랑하는 젤 타입의 보습 토너 제품으로 건조해진 피부와 마음까지 치유하는 힐링 뷰티 제품이다.
건강·웰빙 부문에서는 식품에 대한 안전성과 웰빙의 트렌드를 반영해 원재료 그대로를 활용한 프리미엄 상품들이 불황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어 가치 소비의 패턴을 보였다.
풀무원 녹즙의 식물성 유산균 쌀은 장까지 강력하게 살아있는 식물성 유산균과 쌀즙을 함유한 아침 대용 프리미엄 요구르트 제품으로 유음료 부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CJ제일제당의 100% 원물 산들애는 기존 자연재료 조미료에 들어있는 천연 첨가물조차 넣지 않은 제품으로 조미료 시장의 판도를 바꾼 혁신적인 상품이었다.
자동차·주거 부문에서는 더 좋아진 성능과 다양한 스마트 시스템이 적용된 고효율 차량들과 싱글족 또는 소가구를 위한 실속형 주거상품들이 눈길을 끌었다.
기아자동차의 K3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유보(UVO),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 등 동급 최초로 적용된 최첨단 편의사양을 포함해 새로이 준중형의 기준을 제시한 상품이다.
주거 부문의 리첸 애비뉴(Avenue)는 과도한 장식을 배제하고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도시형 클래식 스타일을 강조하는 한편, 실용성 면에서도 최대한 수납공간을 활용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전문서비스 부문에서는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시공간적인 제약을 뛰어넘은 편리한 서비스 상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전혀 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었다.
신세계백화점의 신세계 전자지갑서비스 S-월렛(wallet)은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인 모바일 형태의 전자지갑으로, 대금 결제 즉시 휴대폰에서 전자영수증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기존 전자지갑보다 진일보된 형태인 금융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전문프랜차이즈 부문의 MBC플레이비 아웃 오브 키자니아는 단순 직업체험 교육을 넘어 기업들의 실제 직업 현장을 방문,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을 통해 보다 심화된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프리미엄 기업 방문 교육 프로그램이다.
금융 부문에서는 소비자들의 일상생활과 밀착되어 기존의 포인트 누적보다는 제휴 할인 등의 실질적인 혜택에 주목했으며, 특히 자신만을 위한 소비자 밀착형 상품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금 부문의 신한은행 신한 새희망 적금은 저소득자의 목돈 마련을 도와주는 3년제 적금으로 최고 연 6% 금리를 제공하며, 18개월 이후 중도 해지 시 연 4%를 제공하는 서민형 예금 상품으로 주목을 받았다.
카드 부문의 삼성카드 7은 숫자 시리즈 가운데 가족을 위한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외식, 주유, 대중교통, 편의점 등에서 일상생활에 밀접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주말에는 적립률이 2배 더 높아지는 카드로 실속형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불황에도 빛난 ‘DREAM’
2012년은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불황으로 가계나 산업계 모두 더 나은 미래를 소원했던 한 해였다. 이러한 바램처럼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사랑받았던 상품들의 트렌드를 한 단어로 정리하면 ‘드림(DREAM : Dink, Rocketing Trend, Ease, Actual Benefit, Merge)’이라고 할 수 있다.

Dink : 딩크족, 싱글족을 위한 맞춤형 상품
최근 혼인, 출산율 감소와 소형주택이 증가하면서 싱글족, 딩크(DINK : Double Income, No Kids)족을 위한 맞춤형 상품들이 대거 출시됐고, 그에 따른 소비 트렌드가 발생했다. 특히 2012년에는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이 25.3%로, 2인 가구(25.2%)를 처음으로 추월했고 결혼을 하더라도 자녀 없이 맞벌이를 하는 딩크족이 늘어남에 따라 소가족의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러한 싱글족들은 일반적으로 탄탄한 경제력과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들만의 삶을 만끽하며 홀로 독립해 살고 있으며,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과 개성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결혼이라는 틀에 자기를 맞추기보다 자유와 이상과 일을 더 중요시하며 자유롭고 당당하게 살려는 욕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화적 트렌드에 따라 소비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며 특히 싱글족을 위한 소형가전, 소용량 식음료 및 생활용품 등의 트렌드와 싱글족 가구, 준중형 자동차 등의 상품들도 등장했다.
생활가전 부문의 웅진코웨이 한뼘 정수기는 실속형 싱글족을 위한 모델로 18㎝의 초소형 사이즈에 순간온수 시스템을 이용해 전기료까지 절약해 주며 탁월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용으로도 인기가 높은 맞춤형 상품이다.
주거 부문의 에몬스가구 스타일 유(Style U) 드레스룸은 싱글족의 증가로 작은 평형대의 집이나 오피스텔과 같은 좁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출시된 제품으로 자연 느낌의 목재 구성과 라운딩 처리된 부드러운 곡선이 특징이며, 집에 설치했을 때 전반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기존 알루미늄 소재의 바(Bar) 타입으로 출시된 타사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더욱 부드럽고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Rocketing Trend : 프리미엄 가치로 어필
소비심리가 위축된 시기에 오히려 고급화된 소비자들의 취향을 겨냥한 고가 제품을 출시하는 기업들이 있었다. 생필품은 싼 것을 쓰면서 특정용품에만 고급 소비를 집중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로케팅(Rocketing) 트렌드’가 나타났던 것이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은 아낄 때 아끼더라도 자신이 가치를 부여한 상품에 대해서는 아끼지 않고 과감히 투자하는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올해의 가장 뜨거운 이슈 중에 하나였던 스마트폰 경쟁에서 LG전자의 옵티머스 G와 베가 펜텍의 R3가 더 낮은 가격과 통신사의 다양한 혜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2가 더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는 가치 있는 상품은 불황과는 상관없이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의 가치로 어필이 되었음을 반증하는 사례다.
로케팅 트렌드는 건강·웰빙 부문에서도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의 쁘띠첼 스퀴즈는 100% 생과일을 짜서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사용해 생과일의 본연의 맛과 향을 느낄?수 있는 프리미엄 주스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Ease : 경제 불황, 웰빙 넘어 힐링으로 치유
경제 상황과 가계 경제가 어려웠던 만큼 소비자들은 힘들고 지친 마음을 위안받고 치유하고 싶은 욕구가 강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을 가꾸고 심신의 건강함을 지향하는 ‘웰빙’ 시대를 넘어 이제는 마음의 위안과 치유까지를 포함하는 한층 더 발전한 ‘힐링’ 시대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스트레스가 넘치는 일상에 대한 반작용으로 더 나은 삶의 질을 원하는 의식이 고양되면서 힐링에 대한 니즈가 점점 커지게 되었다.
TV 예능 프로그램에서부터 도서, 여행 상품 그리고 다양한 야외활동 관련 상품들까지 2012년은 위안받고 치유하는 힐링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금융 상품에서도 반영되어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되는 힐링 상품들이 주목을 받았다.
IBK 기업은행의 신서민섬김통장은 상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외계층에 대한 우대혜택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으로, 소년소녀가장과 기초생활 수급자, 새터민(탈북주민), 결혼이민여성 등이 입·출식 상품에 가입하면 매일 최종 잔액 기준 50만 원까지 연 2.5%의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예·적금에는 500만 원까지 우대금리가 무려 4%포인트 더해져 3년 만기 적금 기준 최고 연 7.65%의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다.
패션·뷰티 부문에서도 어려운 경제 상황과 이상기후에 지친 심신을 치유하기 위해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외적인 아름다움을 가꾸는 데 그치지 않고 마음의 위안을 주는 데 주안점을 둔 상품들이 많이 나타났다.
SK-ll의 셀루미네이션 에센스 EX는 새로운 미백 성분 오라 브라이트 칵테일 성분을 함유한 제품으로, 3단계 케어를 통해 피부 속부터 화사하게 생기는 광채를 주는 화이트닝 광채 에센스로 일상에 지친 피부와 마음까지 힐링하는 기능성 뷰티 제품이다.

Actual Benefit : 불확실한 미래, 실질적 혜택에 끌리다
계속되는 불황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없게 되자 소비자들은 불확실한 미래의 가치보다는 실질적인 현재가치에 더욱 집중해 손에 잡히는 혜택에 마음이 동했다. 이러한 심리적 현상은 기업들로 하여금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에 주목하게 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실용적 상품과 소비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경제적인 혜택으로 가치를 소구하게끔 만들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일상에게 가장 밀접하게 활용하는 통장, 카드 등의 금융 상품과 체감 경제를 여실히 반영하는 자동차 상품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우정사업본부의 우리 영리(Young利)한 통장/체크카드는 대학생을 위한 맞춤형 혜택 상품으로 학원 수강료 및 시험 응시료, 도서 구입, 교통통신 요금, 편의점, 커피, 영화 등 자기계발과 문화생활을 위한 할인 혜택을 보유한 실속 상품이다.
자동차 부문에서도 소비자들의 이러한 실용성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그대로 반영해 고효율, 고연비에 집중하게 되었다. 기업들은 엔진 성능의 개선을 통해 연비와 효율을 높인 경제적인 자동차를 앞 다퉈 출시하며 광고와 프로모션의 초점으로 잡고 이를 홍보하기 위해 매진했다.
대표적으로 BMW의 뉴X1은 8단 자동변속기를 기본으로 장착해 빠르고 부드러운 기어 변환과 더불어 뛰어난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는 소형 프리미엄 모델이다.

Merge  : 스마트슈머도 반한 융합형 혁신 상품
모바일 기기, SNS 등의 전파로 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힘이 강력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상품과 혁신에 대해 더욱 깊은 고민을 하게 됐다.
기능의 업그레이드 및 개선 등의 후속 상품만으로는 소비자에게 어필하기가 어려워진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통찰력 있는 관찰과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의 마을을 사로잡는 전혀 새로운 혁신성과 편의성을 강조한 융합형 상품들을 출시했다.
건강·웰빙 부문의 서울우유 아침에주스 듀엣은 세계 최초 냉장 듀얼 병 타입 주스로 오렌지맛과 포도맛이 하나의 용기에 담겨 있는 혁신 상품이며, 기존 상품의 개선에만 치중하던 식음료 시장에 발상의 전환으로 혁신을 가져온 상품이다.
전문서비스 부문에서도 기존 결제 방법과 서비스 등에서 기술의 융합을 가져온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국스마트카드의 쓰레기 종량제 티머니 전용 결제서비스는 음식물쓰레기의 무게를 계량한 뒤 무선 주파수(RF)카드, 교통카드 등을 활용하여 과금하는 형태의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서비스로, 편의성을 강조한 융합형 전문서비스 상품이다.


조사 방법

주목받는 신상품
월별 조사 어떻게 진행됐나


매월 ‘주목받는 신상품’을 선정하기 위해 먼저 해당 월에 출시된 신상품, 서비스를 조사해 6개 부문에 월별 약 250여 개의 후보상 품 풀(Pool)을 검색 및 추천을 통해 구축하고, 전문가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신상품 조사대상 후보 70여 개를 선정했다. 이어 일반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각 부문별 후보 상품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이를 통해 매월 약 20여 개의 최종 후보 상품을 선정했다. 마지막으로 주목받는 신상품 평가 모델을 적용해 600명을 대상으로 최종 톱 10의 경쟁력 지수를 산출했다. 2012년 한 해 동안 총 2500여 개의 신상품이 출시됐고, 그중 1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월별 조사 프로세스에 의거해 톱 10을 선정해 총 100개의 상품이 이달의 주목받는 신상품으로 선정됐다.
(6월은 THE PROUD 본 제도 선정 상품 소개로 별도의 월별 신상품 선정을 진행하지 않음)

원대연 마켓리더스클럽 위원장·한국패션협회 회장
상품 개발·마켓센싱·마케팅 3박자 경쟁력 갖춰야

불황으로 인해 구매력이 저하되었다고 하지만 모두의 지갑이 완전히 닫혀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잘 팔리는 상품과 잘 안 팔리는 상품 간의 격차는 더욱 명확해졌다.
2012년 KMAC와 한국경제신문이 조사한 ‘주목받는 신상품’을 살펴보면 장기적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소비자들은 가능한 경제적이고 실속 있는 상품을 구매했으며, 이왕 구매가 필요하다면 더욱 가치 있고 가장 마음에 드는 상품을 프리미엄의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기획’에 집중하라
기술의 발달로 하루가 멀다 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상품이 쏟아지고 있지만 그 중 살아남는 상품은 극소수이다. 반면 이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방향을 설정한 상품들은 여지없이 잘 팔리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품 개발의 프로세스와 시스템에 있어 기업의 능력을 가장 집중해야 할 곳은 상품 개발의 전체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처음에 해당하는 전체 방향을 결정짓는 ‘상품 기획’이다.
이미 우리 기업들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연구개발 능력 및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과연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는 방향을 못 잡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하우투(How To)’가 아니라 ‘왓투(What To)’가 중요하다. 분명한 목적과 방향을 설정하고 앞으로 나가는 것만이 원하는 곳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소비자 니즈를 감각적으로 파악하라
이러한 상품 기획의 방향은 당연히 소비자와 시장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옥석을 가려내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려면 시장을 감각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마켓센싱이 필요하다.
마켓센싱이란 인간의 감각구조처럼 비즈니스 상황에서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대한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문제해결 관점, 미래 비즈니스 관점으로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끝을 모르는 불황과 짙은 어둠이 드리워진 세계 정세 속에 새해에 대한 전망마저 불투명한 상황이다. 경기부양이라는 말도 예전만큼 우리에게 많은 기대를 던져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솔직한 현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때일수록 기업들이 최선을 다해 산업을 이끌고 더 나은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해 경제를 순환시키는 것이 우리 기업들이 맡은 사명이며 보여줘야 하는 책임이 아닌가 싶다.

- 출처 : 월간 CHIEF EXECUTIVE 2013년 1월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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