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도움말
- 고객의 니즈와 이에 대응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도출에 필요하여 실질적 개선을 위한 total solution 제공
리서치 방법
정성조사(Qualitative survey)
- FGI(Focus Group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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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통칭 : 소비자, 직원, 대리점주 등)의 정보를 깊이있고 넓게 얻고자 할 때 사용함. 수치로서 활용하기 보다 동기(motivations), 감정(feeling), 가치(values), 태도(attitude)와 지각(perceptions)을 발견하는데 주력한다고 볼 수 있음. 참석자는 7-8명 정도이며, 이들의 정보를 파악하는데 주력함.
-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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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면접은 정신과 인터뷰를 시장조사에 도입한 것임. 면접원은 직접적으로 캐묻지 않아야 하며,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응답자가 잘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하면서 응답자에게 공감을 표시 해야함. 면접원은 설문지가 아니라, 대화 지침서에 따라 응답자에게 질문화하며 응답자의 반응은 카세트에
녹음이 되고, 후에 조사 결과는 보고서로 요약됨. 심층면접은 특히 사적인 주제에 매우 적합함
- 델파이방법(Delphi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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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랜드 코포레이션이 개발한 예측기법의 하나로서 앙케이트 수령법이라고도 함. 한 문제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의견을 우편으로
수집한 다음, 수집된 의견들을 요약 정리하여 다시 전문가들에게 배부하여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서로의 아이디어에 대해 논평하게 하는
방법임. 여러 전문가들을 대면회합을 위해 한 장소에 모이게 할 필요 없이 그들의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의사결정과정에서 타인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응답을 한 것을 요약 정리하여 다시 우송하는 과정이 합의에 도달하게 될 때까지 계속되므로 시간이 길고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음.
정량조사(Quantitative survey)
- 1:1 개별 면접조사(Face to Face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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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원이 응답자나 가구를 방문하여 직접 설문을 응답받는 방식임.
상세하고 다양한 설문을 받을 수 있고 높은 응답율을 보장할 수 있으나 조사기간이 길고 조사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음
- 전화조사(Telophone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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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비용으로 짧은 시간에 넓은 지역의 응답을 받을 수 있으나 설문의 양이 제한적이고,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
- 우편조사(Mail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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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조사 대비 저렴한 반면 조사 기간과 회수율, 응답자의 의존도가 높아 응답자의 통제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 CLT(Central Location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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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자를 한 곳에 모이게 한 후 조사를 진행하며,
실제 소비자의 구매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함
시제품, 광고카피 등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hall test라고도 불림
- 갱 서베이(Gang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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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T와 비슷한 방법으로 신제품 또는 광고카피 등과 같은 보조물을 이용하여 조사목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며 자료수집과정을 통제할 수 있으므로
보다 높은 질의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조사과정이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
- 패널조사(Panel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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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패널(panel)이란 조사회사 또는 제조회사와 계약을 맺고 지속적으로 자료를 제공하기로 한 소비자 집단을 의미함. 패널조사란 조사회사나
제조회사에서 소비자패널을 구축한 후, 패널 내의 소비자들로부터 정기적으로 제품 구매 또는 제품사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그 변화를 추적하는 조사 방법임
- 온라인조사(e-mail, 리서치 시스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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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리서치라고도 하며, 모집단이 명확한 경우 이용할 수 있음.
전국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는 방법에서는 아직 조사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