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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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니즈와 이에 대응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도출에 필요하여 실질적 개선을 위한 total solution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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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방법

정성조사(Qualitative survey)

FGI(Focus Group Interview)
고객(통칭 : 소비자, 직원, 대리점주 등)의 정보를 깊이있고 넓게 얻고자 할 때 사용함. 수치로서 활용하기 보다 동기(motivations), 감정(feeling), 가치(values), 태도(attitude)와 지각(perceptions)을 발견하는데 주력한다고 볼 수 있음. 참석자는 7-8명 정도이며, 이들의 정보를 파악하는데 주력함.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은 정신과 인터뷰를 시장조사에 도입한 것임. 면접원은 직접적으로 캐묻지 않아야 하며,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응답자가 잘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하면서 응답자에게 공감을 표시 해야함. 면접원은 설문지가 아니라, 대화 지침서에 따라 응답자에게 질문화하며 응답자의 반응은 카세트에 녹음이 되고, 후에 조사 결과는 보고서로 요약됨. 심층면접은 특히 사적인 주제에 매우 적합함
델파이방법(Delphi Method)
미국의 랜드 코포레이션이 개발한 예측기법의 하나로서 앙케이트 수령법이라고도 함. 한 문제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의견을 우편으로 수집한 다음, 수집된 의견들을 요약 정리하여 다시 전문가들에게 배부하여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서로의 아이디어에 대해 논평하게 하는 방법임. 여러 전문가들을 대면회합을 위해 한 장소에 모이게 할 필요 없이 그들의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의사결정과정에서 타인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응답을 한 것을 요약 정리하여 다시 우송하는 과정이 합의에 도달하게 될 때까지 계속되므로 시간이 길고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음.

정량조사(Quantitative survey)

1:1 개별 면접조사(Face to Face Interview)
면접원이 응답자나 가구를 방문하여 직접 설문을 응답받는 방식임.
상세하고 다양한 설문을 받을 수 있고 높은 응답율을 보장할 수 있으나 조사기간이 길고 조사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음
전화조사(Telophone Survey)
저렴한 비용으로 짧은 시간에 넓은 지역의 응답을 받을 수 있으나 설문의 양이 제한적이고,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
우편조사(Mail Survey)
면접조사 대비 저렴한 반면 조사 기간과 회수율, 응답자의 의존도가 높아 응답자의 통제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CLT(Central Location Test)
조사대상자를 한 곳에 모이게 한 후 조사를 진행하며,
실제 소비자의 구매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함
시제품, 광고카피 등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hall test라고도 불림
갱 서베이(Gang Survey)
CLT와 비슷한 방법으로 신제품 또는 광고카피 등과 같은 보조물을 이용하여 조사목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며 자료수집과정을 통제할 수 있으므로 보다 높은 질의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조사과정이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
패널조사(Panel Survey)
소비자패널(panel)이란 조사회사 또는 제조회사와 계약을 맺고 지속적으로 자료를 제공하기로 한 소비자 집단을 의미함. 패널조사란 조사회사나 제조회사에서 소비자패널을 구축한 후, 패널 내의 소비자들로부터 정기적으로 제품 구매 또는 제품사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그 변화를 추적하는 조사 방법임
온라인조사(e-mail, 리서치 시스템 등)
인터넷리서치라고도 하며, 모집단이 명확한 경우 이용할 수 있음.
전국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는 방법에서는 아직 조사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